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컨텐츠 이야기/최고다의 <징검다리>

[애니] 한국최초 3D애니메이션 <홍길동 2084>

 

 

 

홍길동 2084 (Honggildong 2084, 2011)


개봉 : 2011
감독 : 이정인
출연 : 동호(홍길동 목소리), 김서영(하령 목소리), 정재헌(홍일동 목소리), 엄상현(홍 의장 목소리)
정보 : 애니메이션, 모험 | 한국 | 85분 | 개봉 2011.08.18
등급 : [국내] 전체 관람가 
 

 

<홍길동전>은 조선광해군 때 허균이 지은 소설입니다. 워낙 유명한 고전소설이기에 모든 분들이 그 내용은 대략이나마 알고 계실 것입니다. 고전의 "홍길동"을 미래의 영웅 "홍길동"으로 재해석한 작품이 2011년 개봉한 <홍길동 2084> 입니다. "홍길동"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장성군의 지원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홍길동 2084>는 한국 최초의 3D 애니메이션으로 가까운 미래인 2084년, 감정을 배제한 채 살아가는 "율도시티" 를 배경으로 자유와 평화를 지키는 홍길동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특히, 주인공 홍길동의 더빙을 유키스의 멤버인 동호가 맡아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

 

가까운 미래, 나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말미암아 개인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나노칩이 개발됩니다. 미래도시 "율도시티"를 지배하는 홍의장은 모든 시민의 뇌속에 나노칩을 이식하여 분노, 슬픔 등을 통제하여 더이상의 전쟁이 없게 하려고 합니다.

홍의장의 계획에 따라 율도시티는 인간의 모든 감정이 나노칩에 의해 통제됩니다. 통제받는 인간들은 어떠한 일을 겪더라도 슬픔이나 분노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한 어린이가 차에 치이는데

자동차의 운전자도 심지어는 아이의 엄마도 아무런 감정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사람이 죽었는데도 누구하나 놀라지도 슬퍼하지도 않고 자리를 떠납니다.

뒷수습은 "피스메이커"라고 하는 질서유지군이 합니다.

율도시티의 이상은 인간의 본능을 다스려 인간을 행복하게 하자는 것이였지만 이상과 현실은 달랐습니다. 자신의 아이가 죽었는데도 슬픔을 느끼지 않는 어머니처럼 율도시티 시민들의 삶은 비인간적으로 변질되어 갑니다.  결국은 홍의장에게 대항하는 세력(반란군)이 생겨나 율도시티의 지배력이 미치지 않는 "엑스존"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율도시티시민들 가운데에도 나노칩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홍의장의 아들이며 율도시티의 국장인 홍일동은 그 이유가 엑스존에 있는 편백나무의 수액성분인 사이프록 때문인 것을 알아 냅니다. 편백나무 수액을 마시면 나노칩이 그 활동을 멈추게 되어 슬픔과 분노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의 감정을 회복한 시민들은 율도시티의 정책에 분노하여 홍일동에게 대항합니다.

홍일동은 피스메이커인 하령을 엑스존에 보내 편백나무 수액샘플을 채취해 오게 합니다.

엑스존에 들어선 하령은 반란군인 활빈당에게 쫓기게 되고

부상을 당합니다. 그리고 홍길동을 만나게 됩니다.

홍길동은 율도시티 홍의장의 아들로 태어 났지만 나노칩이 적용될 수 없는 유전적인 문제때문에 10살 때엑스존으로 추방당한 인물입니다. 홍길동은 하령을 간호해 줍니다.

홍길동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한 하령은 율도시티로 복귀하지만 엑스존에서 마셨던 편백나무 수액때문에 나노칩이 정지되게 됩니다.

인간의 감정을 느낀 하령은 홍국장과 피스메이커들의 만행에 혼란스러워 하면서 결국 홍길동을 찾아 갑니다.

 

이렇게 해서 홍길동과 활빈당 그리고 하령은 홍국장에게 대항하게 됩니다.

 

 

 

인간의 감정과 본능을 통제하여 폭력과 전쟁으로부터 인간을 지키고자 만들어진 율도시티.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동생에 대한 미움으로 스스로 악마가 되어버린 형 일동.

유전적인 문제로 율도시티에서 쫓겨난 동생 길동.

그리고 길동과 함께 하는 여전사 하령과 활빈당.

 

<홍길동 2084>는 고전 <홍길동전>의 등장인물들이 그대로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친밀감을 줍니다. 원작이 신분차별, 권선징악, 이상국 건설 등을 주제로 하고 있음에 반해 <홍길동전 2084>는 인간성회복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인간다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입니다.

디노에서도 소개가 되어 있는데(제휴가격 3500원), 그 내용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시청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