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이드 (The Divide, 2012)
정보 : 스릴러, 공포, SF | 독일 , 미국 , 캐나다 | 110분 | 개봉 2012.04
감독 : 자비에르 젠스
출연 : 로렌 저먼(에바), 마일로 벤티밀리아(조쉬)
등급 : [국내] 청소년 관람불가
어느날, 뉴욕이 핵공격으로 추정되는 정체모를 공격을 받습니다. 뉴욕에 국한된 공격인지 미국전체에 대한 공격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뉴욕의 한 건물에 살고 있던 사람들중 애인사이인 에바, 샘, 모녀인 매릴린과 웬디, 지하실관리인인 미키, 게이커플인 바비와 조쉬, 조쉬의 동생 에이드리언, 그리고 흑인인 델빈 등 9명만이 그 건물의 지하실로 대피하게 됩니다.
지하실에 만들어져 있던 대피소는 건물관리인 미키가 관리해오던 곳입니다.
미키는 약간의 음식과 물 등 생존에 필요한 물품을 핵전쟁을 대비해 자신이 관리인으로 일하던 건물의 비하실에 미리 마련해 두고 있었습니다. 미키는 몇가지 규칙을 정해두고 지하실 사람들이 지키길 강요합니다.
반발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살아 남기 위해 어쩔수 없이 미키의 말을 따르게 됩니다. 미키가 음식물을 공급해주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고 지하실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들어 옵니다.
구조대인줄 알았던 그들은 웬디를 납치해 데려 갑니다.
웬디를 구하려하는 생존자들과 낯선 무리들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고 생존자들은 단합하여 침입자들중 두명을 사살합니다.
잡혀간 웬디를 구출하기 위해 바비가 나서게 됩니다.
바비는 웬디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낯선자들로 부터 실험을 당하는 것을 목격하게 되고 간신히 지하실로 도망칩니다.
낯선자들은 지하실의 문을 용접해 버리고 생존자들은 지하실에 갇히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음식배분문제 등으로 인해 생존자들간에 다툼이 일어납니다. 미키에 의해 델린이 살해당하자 그동안 미키의 지시를 따르던 나머지 사람들은 힘을 합해 미키를 제압하고 미키의 식품창고를 차지합니다.
그 와중에 바비와 조쉬, 메를린이 음식물을 독점하게 되고 에바와 셈 그리고 에드리안이 다른 무리를 짓게 됩니다.
하나의 갈등구조가 해결이 되면 또다른 갈등구조게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정체모를 세력에 의한 핵공격직후 한 건물의 지하실에 고립된 9명의 사람들.
생존자들은 음식물을 쥐고 있는 미키의 규칙에 따르게 됩니다. 서로간에 갈등의 요소를 간직하고 있지만 생존이라는 목적하에 어느 정도 협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낯선자들의 지하실로 침입하자 생존자들은 단결하여 그들을 물리칩니다. 갈등관계에 있는 생존자들이지만 외부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서로 단합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 단합은 그리 오래 가지 못합니다.
음식물을 독점하는 미키에 대해 델린이 반발하고 그 와중에 미키가 델린을 살해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생존자들은 서로 협력하여 미키를 제압합니다. 이로써 나머지 생존자들끼리 서로 협력하여 생존을 위해 힘을 합하리라고 기대가 되지만...결국 나머지 생존자들도 서로 대립하게 됩니다. 게이커플인 조쉬와 바비가 음식물을 독점하고 나머지 사람들과 대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하실이라는 고립된 공간에 갇힌 사람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로 갈등과 대립을 반복합니다.
과연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일까요? 이타적일까요?
지하실이라는 고립된 공간에 갇힌 사람들의 본질적인 적(생존위험)은 과연 그들을 실험대상으로 삼고 있는 외부인들일까요? 아니면 그들 자신일까요?
(이 영화를 보시려면 디노파일에서 '디바이드'를 검색하시면 됩니다.)